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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VFX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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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VFX 프로젝트

입체영상CG & VFX프로젝트



영화나 광고(CF)등에서 주로 사용하는 CG기술을 학습하여 VFX관련 입체영상을 제작을 목표로 한다.
기존의 CG기술을 뛰어 넘어 할리우드 등의 주류 VFX 스튜디오들이 사용하고 있는 CG실무 기술을 습득하고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여 직접적인 영상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D 애니메이션 및 방송영상 관련 포트폴리오제작을 통해 영상관련 업체로의 취업을 목표로 한다.

  • 3D애니메이션
  • 3D게임
  • 웹 3D
  • VFX를 위한 기초
입체영상cg & vfx프로젝트
주제 소주제 주요내용 훈련시간
프로젝트 기획 프리프로덕션(pre production) 과정
1. 기초 스토리의 구성과 포토폴리오에 적합한 작품의 스토리 개발 2. 캐릭터와 배경 소도구 등의 디자인 개발 3. cg vfx를 위한 스토리 보드의 제작과 수정 4. cg vfx의 lib(image based light)제작을 위한 hdr(high dynamic images)이미지 제작기술 학습과 자료 수집1. 스토리의 갈등과 결말의 기본 구조를 이해하고 제한된 시간과 교육생의 능력에 적합한 포토폴리오의 스토리의 개발 2. 디자인의 계획과 작품을 위한 현실적 대처 방법으로 디자인 모방 등을 통해 작품에 특성에 어울리는 디자인 개발 3. 마야의 카메라 시퀀셜(camera sequncal)을 활용한 cg영상의 러프 콘티 제작과 편집 4. 다양한 컨디션을 고려한 hdr이미지 촬영의 기초 지식과 장비의 활용 pt gui를 활용한 hdr이미지 제작 기술 습득 15h
작품의 메인프로덕션 제작(main production) cg 캐릭터, 배경 모델의 제작
1. cg 폴리곤 모델의 제작 2. cg 모델의 텍스쳐링(texturing) 3. cg용소들의 정체성을 보여 주는 룩 (look) 의 개발 4. 캐릭터 등 cg요소들의 리깅 (rigging)1. 캐릭터와 배경 등의 cg폴리고 모델제작과 블렌드쉐이(blend shape), uv편지 2. 멘탈레이 쉐이더(mental ray shader)와 마야의 기본 쉐이더를 활용한 쉐이딩과 텍스쳐링. 포토샵의 3d페이트 기능을 활용한 텍스쳐의 시작 3. 노말 맵과 디스플레이스먼트 맵 (normal, displacement map)등을 제작 하여 캐릭터 등에 적용테스트 렌더링(test rendering) 하여 풍부한 look 개발 4. 멜(mel) 스크립을 이용한 캐릭터의 리깅(rigging)과 소도구들의 리깅(rigging). 필요에 따른 custom rigging 제작 27h
작품의 메인프로덕션 제작(main production) 영상의 촬영. 카메라 tracking
1. cg와 합성되는 영상의 촬영과 편집 2. 3d 카메라 트렉킹과 오브젝트 트렉킹 3. 실사 촬영의 라이팅(light)메치와 트렉킹(tracking) 영상의 테스트와 수정1. 촬영의 기초 지식과 렌즈의 활용 dof(depth of field)의 이해와 cg영상과의 합성을 위한 촬영 조건 학습 2. 실사 촬영 카메라의 애니메이션과 캐릭터의 움직임 등을 cg 공간으로 적용, 실사 촬영과 cg카메라 매칭 작업 수행 3. 촬영 현장의 파노라믹 hdr 이미지 제작과 ibl적용을 통한 라이팅 매칭 테스트 작업과 수정 15h
작품의 메인프로덕션 제작(main production) cg 캐릭터 혹은 소도구(props)의 장면 구성과 애니메이션 제작
1. 각각의 장면(scenes) 구성과 레이아웃( layout) 제작 2. 캐릭터의구체적 애니메이션의 제작 3. 장면의 애니메이션 소스 활용과 수정과 완성1. 카메라의 위치와 각도 렌지의 크기, 캐릭터의 이동 경로 등을 파악 할 수 있는 레이아웃(layout)영상의 제작 2. 각각의 장면 제작 의도에 부합하는 캐릭터의 움직임 배경의 위치 등의 애니메이션을 제작. 콘스트레인 등 다양한 애니메이션 기법을 활용 3. 마야의 human ik를 이용한 모션 캡쳐 데이터의 활용. 앞 뒤 장면의 연결성(hook up)확인과 캐릭터 애니메이션 수정. 15h
작품의 메인프로덕션 제작(main production) cg 영상의 라이팅과 렌더링(light, rendering) 제작 과정 수행
1. 각 장면의 라이팅 셋업(light setup)과 테스트 렌더링(test rendering) 2. 각 장면의 렌더페스(render pass)를 이용한 렌더링(rendering)작업 수행 3. 각 장면의 라이팅 (lighting)연결성의 확인과 수정1. mental ray를 이용한 각 장면의 사실적인 라이팅 셋업(lighting setup). ibl셋업과 volum light등의 다양한 라이팅 활용 2. 네트워크 렌더링(network rendering)을 활용 효과적으로 렌더링 작업 수행. 렌더페스(render pass) 이미지들의 효과적 디렉토리 구조 구성과 자료관리 3. 앞 뒤 장면의 라이팅 연결성(hook up)확인과 라이팅의 보정과 수정. 21h
작품의 포스트 프로덕션 (post production) 수행 cg영상과 실사 영상의 합성과 효과 작업
1. 작품에 필용한 자연 현상(폭파, 불등)의 vfx효과 제작 2. 실사 영상과 cg영상의 합성 3. 영상의 편집과 타이틀, 사운드 효과 제작 4. 최종 영상의 완성과 크리틱1. 마야의 플러이드(fluid) 엔파티클(nparticle)등 다이나믹스(dynamics)를 활용 장면에 적합한 다양한 효과 제작 2. 노드 베이스 (nod based) 혹은 레이어 베이스 (layer based)합성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cg영상의 합성 3. 프리미어 등을 활용한 영상의 합성과 사운드 효과 제작과 완성 4. 작품 평을 통한 앞으로의 과제와 목표 제시 27h
  • 윤*미
    윤*미마야애니메이션
  • 홍*현
    홍*현영상편집
  • 민*
    민*마야애니메이션
  • 김*은
    김*은영상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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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배웠습니다김재*

    잘 배운거 유용하게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너무 즐겁게 들었습니다!오창*

    이런기회 또 있었으면 좋겠네요! 고맙습니다!
  • 오정화강사님 감사합니다^ㅡ^신주*

    오정화강사님 감사합니다^ㅡ^
  • 지경미선생님 감사합니다.강정*

    지경미선생님 감사합니다.
  • 수강후기강민*

    수강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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